2025학년도 제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서류제출기간에 관련서류를 학과행정실(미래융합기술관 201D호)에 제출하여야 하며, 신청 및 제출 기간외 접수가 불가능하므로 기한을 반드시 지켜주기 바랍니다.
* 학과주임: 김철우 교수님 (서류 날인은 학과에서 일괄 처리)
* 담당자 확인은 학과에서 일괄 처리
* 2025-2학기 학위논문 제출 자격 요건
-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
- 인권과성평등교육 수강(2017-1학기 입학자부터)
- 연구윤리 교육 수강(2025-8월 졸업예정자부터)
1.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20 (월) ~ 10.24 (금) 16:00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후 신청 불가)
가.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나.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 논문심사위원
1) 석사(총3명) : 지도교수(심사위원장) + 2인 이상의 심사위원
* 지도교수 추천으로 1명 이내의 박사학위를 소지한 외부교수 또는 전문가 위촉 가능.
2) 박사(통합)(총5명) : 지도교수(심사위원장) + 4인 이상의 심사위원
* 지도교수 추천으로 최소 1명이상, 최대 3명 이내의 박사학위를 소지한 외부교수 또는 전문가를 위촉
** 외부 심사위원(고려대학교 외 소속)의 경우 첨부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반드시 제출하여야 함.
2.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10.20 (월) ~ 10.24 (금) 16:00 / 학과행정실 제출
1) 심사신청서 : 인터넷 신청 후 출력 (심사신청서만 출력이 되고, 나머지는 붙임의 양식1 을 다운받아(첫페이지 제외)작성하여 제출)
- 박사의 경우, 붙임의 논문양식 1, D-4페이지까지 제출
- 석사의 경우, 붙임의 논문양식 1, T-3 페이지까지 (단, 외부심사위원이 없는 석사의 경우에는 T-2페이지까지 제출)
*심사신청서의 담당자 확인과 학과주임 확인은 학과행정실에서 일괄 처리 예정*
2) 연구윤리준수확인서
3) 심사용논문제출확인서_공과대학용
4)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졸업요건 자격확인서
- 붙임 파일의 전공 분야별 졸업요건을 확인
- 증빙자료는 게재논문 표지 또는 학술대회 목차, 팜플렛 등 그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로 제출
※ 논문 가제본은 본인이 직접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하고, 위의 제출서류를 학과행정실로 제출.
3. 학위청구 등록금 납부기간 : 11.5 (수) ~ 11.7 (금) 16:00 (납부기간 엄수) /수료생만 해당, 재학생 및 영구수료 제외
4.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입력(심사위원) : 12.5 (금)까지
5.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 12월 9일(금) 예정
- 포털(KUPID)에서 확인
6. 도서관 홈페이지 논문 업로드 : 2026.1.5. (월) ~ 1.14 (수) 16:30까지
7. 학과행정실 서류 제출 : 2026. 1.5. (월) ~ 1.16 (금) 17:00까지
1)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 도서관 확인 → 확인서 출력 (2~3일 소요)
2)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3) 학위논문 속표지
4)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대학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사본은 행정실로 제출
※ 학위청구논문 (겉)표지 일자: 2026년 2월, 속표지 일자 : 2025년 10월, 심사완료검인서 : 2025년 12월
(관련 내용 :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작성방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