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출서류는 학과행정실(미래융합기술관 201D)에 제출하여야 하며, 신청 및 제출 기간을 지켜주기 바랍니다.(기간 외 신청 불가)


●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은 반드시 해당기간 내에 포털(KUPID)에서 신청해야함

●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후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로 제출

●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미충족시 신청이 불가함)

● 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요건


구분

 석사

 박사

 ·박사통합



수료요건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2021년 1학기 입학생부터)

전공과목 30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48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소속 학과에 따른 수료요건에 충족한 자

공통사항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조기수료자 평점평균 4.0이상

취득예정도 가능함

논문제출

자격요건

 수료 및 수료예정인 자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을 통과한 자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 자(20171학기 입학자부터)

 연구윤리 교육 수강한 자

-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2009년 9월 입학자부터)

학과내규를 충족한 자 (소속 학과 내규에 따라 요건 상이)

논문

제출 연한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2021년 1학기 입학생부터)

입학년도로부터 4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8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가.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1) 블랙보드 로그인 → 상단 '안내페이지→ '[학생] 2024년 인권과 성평등 교육 OO분반등록 → '코스목록 → 코스 내 왼쪽 메뉴에서 언어(국문영문중문 중선택하여 교육 시작

2)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가) [3단계이수내역 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 

                   ※ (3단계까지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이 불가함)

나) 교육 이수 확인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3) 문의사항 

가) 콘텐츠 및 수료증 관련 인권과 성평등센터humanrights@korea.ac.kr

나)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4)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필수

가)교육 이수 확인 ①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② 포털(KUPID)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나) 교육 및 이수 문의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포털(KUPID)신청 기간 4월 22() ~ 4월 26() 16:00까지 

     가.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포털(KUPID)신청 신청기간 엄수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함

     다.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신청밥법 포털(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심사위원

 1) 석사(3) : 지도교수(심사위원장) + 2인 이상의 심사위원 

 * 지도교수 추천으로 1명 이내의 박사학위를 소지한 외부교수 또는 전문가 위촉 가능.

 2) 박사(통합)(5) : 지도교수(심사위원장) + 4인 이상의 심사위원

 * 지도교수 추천으로 최소 1명이상, 최대 3명 이내의 박사학위를 소지한 외부교수 또는 전문가를 위촉


** 외부 심사위원(고려대학교 외 소속)의 경우 첨부된 개인정보 수집,이용동의서 반드시 제출하여야 함.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4월 22() ~ 4월 26() 17:00까지 

    1) 심사신청서 : 인터넷 신청 후 출력  (심사신청서만 출력이 되고, 나머지는 붙임의 양식1-1 또는 1-2 (첫페이지 제외)작성하여 제출)    

        *심사신청서의 담당자확인과 학과주임 확인은 학과행정실에서 일괄 처리

    2) 연구윤리준수확인서

    3) 심사용논문제출확인서_공과대학용

    4)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졸업요건 자격확인서 

      - 붙임 파일의 전공 분야별 졸업요건을 확인      

      - 증빙자료는 게재논문 표지 또는 학술대회 목차, 팜플렛 등 그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로 제출


※ 논문 가제본은 본인이 직접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하고, 위의 제출서류를 학과행정실로 제출.

 

구 분

석 사

박 사

비 고

심사용 논문

지도교수 각 1

- 심사위원 각 1

지도교수 각 1

심사위원 각 1

가제본 논문

심사신청서

인터넷 신청 후 출력


제출승인서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지도교수학과주임 날인

별도양식

심사위원

추천서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지도교수학과주임 날인

별도양식

외부심사위원

명단 

인적사항은행명(계좌등을 정확히 기입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포함

별도양식

*심사위원 위촉 및 심사비 지급

심사결과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2018학년도 2학기 변경 

첨 부 물

  -

-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가능)게재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2009년 9월 입학자부터)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심사비

일 반

논문심사비 없음(피심사자 학위논문심사비 납부하지 않음) *교내.외심사위원에 학위논문심사비’ 지급됨

2019학년도 2학기 변경

학연산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5월 2() ~ 5월 3() 16:00까지  

  ※ 유의사항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반환 불가 및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가. 대상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및 영구수료제외

1) 정규학기 대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2) 정규등록기간에 수료연구등록을 못한 대상자는 수료연구등록금만 납부 가능(수업료의 7%)

3)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1) 학위청구등록금은 (계열별)수업료의 12% 이며그 중 수료연구등록금(수업료의 7%)을 정규기간에 등록한 경우 나머지만 등록함

2) 정규등록 기간에 수료연구등록금을 등록 못했을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12%를 납부

3) 학위청구논문 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 할 수 있음

4) 고지서 출력 기간 : 5월 2() ~ 3()

5)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0원 등록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를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을 꼭 해야 함

6)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을 재납부


    다.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논문심사 미신청자는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입력(심사위원) : 6월 10()까지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6월 11(예정  

포털(KUPID)에서 확인


7. (도서관홈페이지)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 7월 8() ~ 7월 17() 16:00까지 

 ※ 인쇄본(완제본)은 도서관으로 제출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함 (2022학년도 2학기부터)

 ※ 석사학위 논문 대체자는 업로드 하지 않음 

 (석사학위논문 대체자 절차 소속 대학행정실로 실적물 제출)



붙임.  1.2024-1학기_학위청구논문_심사일정_안내문(게시용).hwpx

          2.논문심사신청_논문양식(한글_PDF)(2020.10.01_변경).zip

          3.논문제출확인서(공과대학용).hwp

         4.반도체시스템공학과_졸업요건_확인서.hwp

         5.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zip